우리는 21세기 새 시대를 참여와 자치의 시대, 지방분권을 통한 지역주권의 시대,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생명문화공동체지향의 시대 라고 선언합니다.

 이에 지역생활권에서 주권자인 시민이 자연친화적이고 자립적인 참여 ,자치 살림망을 만들어 자연과 공생하고 이웃과 협동 하는 복된 살림터 건설 을 시대적 사명  으로 부여받았습니다.

 우리는 현시대의 요청을 구현하기 위하여 지역에서 민주시민사회의 활성화 와 공정하고 올바른 여론형성 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풀뿌리 지역 언론의 사명 을 다하고자 남양주뉴스의 창간을 선언합니다.

 남양주뉴스는 시민들이 참여하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경영 과 철저한 언론윤리의 실천 을 통하여 지역 언론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며, 지역 주민의 입장과 관점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지역주민의 신문고 역활 을 자임하고자 합니다.

 또한, 남양주뉴스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면 쌍방향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환 할 수 있는 공론장을 만들어 지역의 희망을 일구고 갈등을 해소하여 따뜻한 지역공동체 형성의 사랑방 기능 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남양주뉴스 창간선언에 즈음하여 시민 여러분께 간절히 호소하는 바는 첫째도 참여요 둘째도 참여 입니다.

 각기 다른 샛강이 모여 도도히 흐르는 큰 강물을 이루듯 남양주뉴스는 시민들의 다양하고 창조적인 건강한 바램을 모아 아름다운 남양주 만들기 에 이바지할 것을 선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