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다로 푼 통일 이야기
[글모심 생각나눔] 류명화 6.15경기본부 공동대표/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남양주뉴스
한 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만나 밥 먹는 동네모임을 8년째 하고 있다. 작은 아들 녀석이 초등학교 2학년 때 교실청소 당번을 하면서 만나게 된 동네엄마들 모임이다.

처음에는 성적 이야기, 학원을 어디 보내면 좋은가, 어디에 물건이 싸고 어디가 맛있는 음식점인지 등 일상에서 느끼는 편안한 이야기가 중심이었다. 이런 일상적인 이야기들을 8년째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이제는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과 미래에 대한 고민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들도 나눌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수원여성회에서 하는 ‘매탄동학당(7강)’이라는 긴 강좌를 시간 되는 사람들과 함께 듣게 됐다. 다양한 주제들의 강의들이 있었는데 5강 안영민 민족21 편집국장의 “남북경제! 통일로! 미래로”라는 제목의 통일강좌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그동안 간간히 통일이라는 것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할 때 나온 이야기들은 종합해 보면 이렇다.

첫째, 보훈의 달인 6월에 포스터나 표어 숙제 탓에 힘들어 하는 아이들 때문에 속상했던 일. 둘째, 6.15(평화)와 6.25(전쟁) 사이에서 방황하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줘야 할 지 당황했던 일. 셋째, 통일하면 돈이 너무 많이 들어 우리가 더 못살게 될 거라는 불안감에 꼭 통일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 넷째, 통일은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는 생각 등이다.

이런 우리들의 마음을 알고 있기나 한 듯 통일이 됐을 때 경제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 강좌내용이 주를 이뤘다.

‘못 사는’ 북이라고는 하지만 북이 지닌 경제적 잠재 가치는 엄청나다는 내용을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국토의 80%에 광물자원이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고, 이중 당장 상업화가 가능한 광물만도 20여종에 달하며, 무산철광에 25억톤의 철이 매장돼 있다. 마그네사이트는 세계 매장량의 절반에 달하는 40억톤 규모를 자랑하고, ‘자원빈국’인 남측의 지하자원 매장량과 비교하면 무려 30배 이상의 규모다”라는 이야기에 모두들 부자가 된 듯한 기분이 들었다고 한다.

“남북의 철도와 도로가 연결되면 이는 유럽과 동아시아를 있는 새로운 길을 확보하게 돼 한반도를 통과하는 유라시아 열차의 통행세 수입을 얻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는 통일이 단순히 남한과 북한만이 함께 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의 흐름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일종의 흥분감을 심어줬다.

그런데 왜 통일이 되면 이런 좋은 점들이 있다는 내용을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느냐고 항의들을 한다. 개성도 가고, 금강산도 가고,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도 하면 좋을 텐데 왜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은 하나도 하지 않고 금방이라도 전쟁이 날 것처럼 해서 우리들을 불안하게 하느냐고 목소리들을 높인다.

우리들 모두의 문제인 통일에 대해 즐겁게 이야기 하지 못하는 고민들이 있지 않냐고? 어릴 때 받은 반공교육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깊게 이야기하면 혹시나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할까봐 걱정도 되고 겁이 난다고 솔직히들 이야기 한다.

통일을 위해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게 뭘까? 언제쯤 통일이 될까? 통일이 되면 뭘 제일 먼저 해보고 싶은지? 통일이 되면 어떤 가게가 제일 잘 될 것 같은지? 등 별로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던 문제이지만 모두들 진지하게 하고 싶은 이야기들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투표 잘 해서 빨리 통일이 되게 하자로 마무리를 지었다.

정치인들이 하는 통일 이야기를 넘어서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통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야 하지 않을까 하는 고민과 함께 즐겁게 이야기할 수 있는 통일에 대한 꺼리들을 많이 만들어야 할 것 같다. 수다로 통일 이야기를 푸는 것에 재미 들여 볼까!

기사입력: 2010/09/03 [11:50]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