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으로 인·허가 일처리 혁신
시, 인·허가 업무 표준화와 통합정보지원체계 통해 직무능력 제고
 
김희우

남양주시는 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Smart-Work Navigation)을 구축, ·허가 행정업무 처리가 혁신적으로 변화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올 들어 8개 권역별로 행정복지센터 시행을 전면화하면서 건축 인·허가 등 복합민원을 포함한 563개 사무를 행정복지센터로 위임했다.

 

위임 사무 가운데 건축 인·허가와 개발행위 허가 등은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 관련법과 지역의 규제 현황 등 여건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는 영역이다.

 

또 여러 기관·부서와의 협업이 요구돼 시민에게 서비스되므로 담당 공무원의 직무능력, 협조 관계와 속도 등이 시민에 대한 서비스 품질을 좌우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시에서는 인·허가 업무 표준화와 관련 통합정보지원체계를 통해 직무능력을 제고하고 품격이 다른 맞춤형 서비스를 지역별 편차 없이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을 구축했다.

 

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은 전국 최초로 행정업무 절차를 가시화·시스템화했으며 지역정보개발원을 비롯한 11개 기관과 업무 협력을 통해 17개 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인·허가 담당 공무원이 가상의 업무 공간인 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에서 일을 처리하고 각종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스마트워크 내비게이션은 가상현실과 사물인터넷 기법 채용, 빅데이터 연계와 정보 자산화로 향후 인공지능 기술까지 접목하면 4차 산업혁명 시대 행정혁신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7/03/10 [12:09]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선거 동안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게시물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이 되지 않은 선거관련 지지 혹은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17.04.17~2017.05.08)에만 제공됩니다.
일반 의견은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