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마석 GTX… 예비타당성 조사 ‘Go’
9월부터 조사 시작돼 내년 하반기 이르면 사업추진 여부 결정
 
김희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건설 사업이 드디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물론 넘어야 할 산이 많지만, 일단 한 고비를 넘긴 셈이다.

 

조응천(더민주·남양주갑), 김한정(더민주·남양주을) 의원이 전한 바에 따르면 지난 11일 열린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 평가 자문위원회 결과 GTX B노선이 올해 하반기 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됐다.

 

애초 송도~서울역~청량리 구간으로 기획됐던 GTX B노선은 20142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편익비용(B/C)0.33에 그쳤다.

 

따라서 사업성 보완 등을 위한 재기획을 통해 남양주(마석역)까지 연장노선이 그려졌으나 올해 상반기 때는 아예 기획재정부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GTX B
노선은 송도~인천시청~부평~당아래~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별내~평내호평~마석의 총 연장 80노선이다.

 

총 사업비는 59천여억원으로 추산됐고 오는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 의원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1.0을 넘어 무난하게 통과될 것이라며 “GTX B노선이 구축되면 예상 운임 3~4천원 선에서 마석역에서 서울시청까지 약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GTX B노선 건설은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가 9월부터 시작돼 내년 하반기에 이르면 사업추진 여부가 결정된다.

KDI의 정책성과 지역 균형발전 분석, 특히 관건적 요소라 할 수 있는 경제성 분석 결과에 관심의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기사입력: 2017/08/14 [08:51]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김한정의원이라뇨? 잘좀혀 17/08/14 [21:47]
기사 중, 김한정의원이 전한 바에 따르면이라고 돼있는데, 그가 Gtx에 기여한 게 뭔가요? 예타선정은 이미 온 언론에 회자된 사실인데 뜬금없이 김한정 의원이 뭐라도 한 것인 양? 남양주 별내, 호평평내, 마석이 정차역인데 남양주뉴스에서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취재를 해야지 아무것도 안 하고 숟가락만 얹은 김의원에게 자료를 받고 썼다니 어이상실입니다. 기자의 관건은 취재력입니다. 수정 삭제
7만명 별내신도시의 gtx 포함 별내역이 언급?수?도록 바랍니다 별내역 gtx 17/08/15 [13:38]
남양주의 별내역도 gtx역입니다. 7만명이 거주하고있는 남양주 별내신도시 시민들을 우습게보는건지요 ? 남양주뉴스 gtx관련 기사내용메 마석만 언급되고 별내역 언급이 전혀없어서 항의드립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구독자에게 전달토륵 요청드립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