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흰 짜릿했냐 우린 피눈물 쏟는다”
3기 신도시 갈등 청와대 앞으로!… 주최 측 추산 3천여명 운집
 
김희우

주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심각히 훼손하고, 주민 동의 없는 신도시 개발은 당장 중지돼야 합니다 - 왕숙1지구 이종익 위원장 

 



남양주 왕숙
1·2지구를 포함한 수도권 3기 신도시 4개 지역 주민대책연합회가 지난달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에 이어 28일 청와대 앞에서 대규모 연대집회를 열었다.

 

이날 낮 12시 청와대 앞에는 주최 측 추산으로 3천여명이 운집했다.

 

집회에 나온 한 주민은 우리가 왜 생업을 팽개쳐가면서 시청 앞으로, 국토부 앞으로, 청와대 앞으로 달려 나올 수밖에 없는지 반드시 세상에 알려져야 한다면서 다시는 이 땅에서 강제수용으로 고통 받는 선량한 국민이 생기지 않게 강제수용법을 없애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투쟁 결의를 다지는 삭발식을 진행했는가 하면 조광한 시장 모습이 들어간 대형 사진을 향해 물 풍선
, 밀가루, 달걀 등을 던지면서 격앙된 감정을 토해냈다.

 

 


주민대책연합회는 지난
19일 남양주시의회에서 국토교통부를 만났지만 이렇다 할 대화 진전 없이 평행선을 달리자 결국 청와대 앞으로 결집했다.

 

왕숙2지구 박광서 위원장은 주민 재정착과 이주 대책 없이, 법적 절차도 무시하는 살인적인 개발이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고 싶다3기 신도시 중단을 주장했다.

 

왕숙 기업 국민대책위 이덕우 위원장도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살릴 수 있는 정책을 펼쳐도 모자라는 판국에 정권 치적만을 위한 만행을 당장 멈추라고 호소했다.

 

왕숙1지구 이종익 위원장은 신도시 개발을 강행할 경우 소송을 포함한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집회장에는 자유한국당 주광덕(남양주병·사진) 국회의원이 이현재(하남) 국회의원과 함께 참석했다.

 

주 의원은 마이크를 잡고 기본적인 생존권이 국가의 갑질로 차별 받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한 뒤 제대로 된 교통대책 없는 신도시 개발은 전면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는 3기 신도시 왕숙지구를 놓고 머지않아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의견 수렴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될 전망이다.

 

지난해 10월 공공주택지구 지정이 제안된데 이어 전략환경영향평가 과정으로 접어들어 최근 평가항목과 범위 등의 결정내용이 공고됐다.

 

국토교통부와 LH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 마련되면 4월 중 공람을 공고하고 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나갈 예정이다.



기사입력: 2019/03/29 [10:41]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목민심서 19/03/30 [08:44]
인간 은 흥분 하게되면 이성 을 잃게된다.사람 들이 모이게되면 군중심리 로인하여 과격 한 행동 을 하게마련이다.빈깡통 이 소리가 크다는말도있다. 북과 꽹가리 를치며 당국 을?아가서 요란 을 떨어봐야 그들은 어느집 犬 가짓는가 비웃으며 자기네 할짓은 다한다.조퉁수 불어도 세월 이가면 해결 된다는식이다. 현대 에 있어서의 투쟁 이란 그져 조용히 모든사람의 의견을 취합 하여 지혜 롭게 확실한 명분 을 들이대며 공청회 를 통하여 책임있는 당국자 를 불러내어 따지고 확답을 받아내는것이다, 수정 삭제
다산 19/03/30 [09:04]
정치인 들에게도 한마디하고싶다. 떼 로 모인 군중 을 위하는 척 따라다니며 인기 와 표 만 의식한 행동 만 하지말고 진정 관계주민 들이 무엇을 원 하는지 직시 했으면한다. 모든 관계국민들은 공청회 를 통 하여 책임 질수있는 당국자 와의 진지한 대화 를 원 하고있다. 이런 뜻을 그들에게 전달 하면 이핑계저핑계 로 회피 하거나 권한 도없는 하급직원 을 보내어 원론 적 괴변 만 늘어놓는다. 이러니 화가난 할머니 할아버지들 이 과격한 행동 을 보이는것이다. 진정 국민을위한 정치인 이라면 당국 과 주민 간 대화의 場 을 주선 해주기바란다. 수정 삭제
남양주시민 19/03/30 [11:02]
청와대는 위 주민님들께 심려를 끼쳐들여 죄송하다고 무릎꿇고 사죄하구, 3기 신도시 지정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발표해라!!! 그럼, 이번 한번만 용서해주겠다. 수정 삭제
3기반대 19/04/06 [00:40]
교통도 정리가 안된 상태에서 3기 신도시? 모든 인프라 구색은 다 서울에 때려박아놓고 3기신도시 진행하면 들어와서 살 사람은 있고 유치될 기업또한 있음? 있으면 리스트업 좀 해봐. 정당하지 않은 행위를 정당하다고 외치는 개ㅂ신들.. 3기 신도시 절대 반대함과 동시에 조광한 시장또한 자리 내려놓고 나와라. 무능한 새대가리ㅉㅉ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