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지역화폐 첫 발행
5월까지 10% 인센티브 지급
3년 유효 ‘선불형 충전식 체크카드’ 형태
 
김희우

 



남양주시가 오는
20일부터 지역화폐(Thank You Pay-N)를 발행한다.

 

이번이 첫 발행으로, ‘선불형 충전식 체크카드’(3년 유효) 형태로만 선을 보인다.

 

본인 명의 예금계좌가 있는 만14세 이상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 경기지역화폐 앱을 설치하고 나서 회원 가입을 하고 무료 카드를 신청할 때 남양주시를 선택하면 된다.

 

이어 3~5일 정도 걸리는 배송 과정을 통해 받은 카드를 등록하고 본인 계좌에서 카드로 금액을 충전해 사용하면 된다.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는 판매 대행자(농협중앙회)를 통해 카드를 발급받고 충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충전 및 사용은 1인당 월 50만원, 600만원까지 한도가 정해져있다. 최소 충전금액은 1만원이다

 

지역화폐 사용은 남양주 내에서만 가능하다. 카드 단말기가 있는 일반 음식점, 소규모 슈퍼마켓, 편의점, 학원, 프랜차이즈 업소, 미용실 등 주로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쓸 수 있다.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사행 업소, 온라인 쇼핑몰, 주유소 등과 연 매출이 10억원 넘는 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지역화폐 혜택으로는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상시 충전금액의 6%가 할인된다.

 

또 명절 등 특정 기간에 10%를 인센티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남양주시는 발행을 기념해 발행일부터 5월말까지 기간 중에 충전하면 10%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추가적인 혜택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30%, 연회비 무료, 현금영수증 발급 등이 있다.

 

남양주 지역화폐 공식 명칭으로 정해진 ‘Thank You Pay-N’은 침체된 골목상권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있어 마중물 역할을 하는 지역화폐가 소상공인들과 시민들에게 고마운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양주시는 올해 일단 144억원 규모로 지역화폐 발행 계획을 세웠다. 이중 104억원을 청년배당 지급과 산후조리비 지원 등 정책적 용도로 발행하고 나머지 40억원을 놓고 일반 분야에 투입하기로 했다.

 

지역화폐 일반 발행 규모는 점차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기사입력: 2019/04/14 [14:02]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