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화폐 발행액 50일 만에 35억 돌파
일반발행 18억… 시, 산후조리비 지원 등 17억 정책발행
 
김희우

 

남양주 지역화폐(Thank You Pay-N) 발행액이 35억원을 돌파했다.

 

남양주시가 지난 420일부터 발행했으니 대략적으로 50일 만이다.

 

또 발급자 수가 12천여명에 달하고 가입자 수도 증가 추세라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지금까지 발행액 35억원은 먼저 시민들이 직접 구매한 일반발행액이 시에서 지원한 인센티브까지 포함해 18억원을 차지했다.

 

나머지 17억원은 산후조리비 지원 등 정책발행으로 뿌려졌다.

 

지역화폐 용처는 전체 발행액의 40%를 차지하는 14억원이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된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올해 정책발행 104억원과 일반발행 40억원 등 모두 144억원 규모로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을 세웠다.

 

지역화폐 일반발행 규모는 점차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남양주 지역화폐는 선불형 충전식 체크카드 형태로 일반음식점, 소규모 슈퍼마켓, 편의점, 학원, 미용실 등 주로 단말기가 있는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대형마트, 기업형슈퍼마켓, 유흥·사행업소, 온라인쇼핑몰, 주유소 등 연 매출이 10억원 넘는 사업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지역화폐를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에 경기지역 화폐 앱을 설치, 회원 가입을 한 뒤 무료카드 신청하기에서 남양주시를 선택해야 한다.

 

카드가 도착하면 등록한 뒤 은행계좌에서 금액을 충전해야 사용할 수 있다. 본인 명의 예금계좌가 있는 만14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월 최대 50만원까지 충전할 수 있다, 시는 평소 충전금액의 6%, 명절 등 특정 기간에는 10%를 더 채워 준다.



기사입력: 2019/06/10 [11:52]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