趙시장, 대광위에 “철도교통 혁명적 개선 바란다”
 
김희우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위원장 최기주)가 이르면 올 8월까지 전국 권역별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을 마련해 발표한다.

 

대광위는 이를 위해 상임위원인 본부장을 팀장으로 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지난달 28일 첫 회의를 진행했다. TF에는 국토교통부 내 교통과 주택 담당부서, 연구기관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대광위는 특히 여러 의견을 모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6~72개월에 걸쳐 8개 권역별로 간담회를 열 계획을 세웠다.

 

8개 권역은 남양주(왕숙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동북권, 동남권, 서남권, 서북권과 지방에서 부산·울산권, 대구권, 광주권, 대전권 등이다.

 

대광위는 바로 12일 오후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수도권 동북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12일 간담회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 3기 신도시 지자체장들과 신도시 교통대책 보완책 논의를 위해 마련한 자리로 최기주 위원장을 비롯해 경기도 철도국장·건설국장, 서울시 교통기획관, 양주시 부시장, LH 스마트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조광한 시장<사진 왼쪽>이 이날 자리에 직접 참석했다.

 

그는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도로 교통량은 줄이고 철도 교통량을 늘리는 철도망 확충이 바람직하다면서 철도 교통의 혁명적 개선을 제기됐다.

 

구체적으로는 진접선(4호선 연장)과 별내선(8호선 연장)의 경우처럼 지하철 6호선과 9호선 남양주 연장 과제를 논의 테이블에 올렸다.

 

 경춘선-분당선 직결 운행을 요구하면서 가장 최소한의 비용으로 획기적인 개선이 가능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지하철 6호선 연장은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구리선(신내차량기지~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4.04)에 대해 화도읍 마석역까지 연장을 늘리는 것으로 신내차량기지 이전까지 포괄하고 있다.

 

경춘선-분당선 직결 운행은 현재 상봉~청량리 국철 구간 선로가 포화 상태인 가운데 기술적 어려움이 해결돼 현실화된다면 단적으로 남양주 별내에서 서울 선릉까지 4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지난달 28일 남양주시와 구리시 국회의원·단체장이 한데 모여 맺은 수도권 동북부 철도망 확충정책 협약에 우선 출·퇴근 시간대 3회씩 하루 6회 시범 운영토록 하는 방안이 담겼다.

 

대광위는 수도권 광역교통망 기본구상을 놓고 출·퇴근 시간 단축, 이용자 편의·안전 증진, 교통비 절감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사입력: 2019/06/12 [16:49]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진건읍 19/06/12 [21:53]
남양주는 철도 교통 개선에 사활을 걸어야 합니다. 서울시에서 신규노선 허가를 내주지 않아서 버스증편이 힘들다면 답은 철도입니다. 민주당 시장, 국회의원이라는 점을 십분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수정 삭제
동대문아들 19/06/13 [08:18]
남양주에 기차 필요없다.
시끄럽고, 위험하고, 더럽고, 이런 혐오 교통시설은 꺼져주길 바란다.
아울러 경춘선도 폐쇄해주길...

글고 동대문의 아들은 언제 동대문으로 갈꺼냐? 수정 삭제
어이없다 19/06/13 [08:44]
만시지탄입니다. 신도시 7만세대 받아올때 국토부에 확약을 받았어야죠. 이미 우리 남양주가 줄거 다 주었는데, 국토부가 뭐가 아쉬워서 지하철을 놓아주겠습니까? 선교통 후입주라고 했던가요? 교통문제 해결되려면 20년도 더 걸릴것 같은데 신도시는 그 이후에 하나요?? 아~~~ 어차피 시장님은 22년이면 퇴임하시겠군요. 무거운 책임에서 벗어나시겠습니다. 수정 삭제
푸핫 19/06/13 [08:47]
동대문 아들님은 현대문명을 원천적으로 거부하는 자연인 스타일이신가보네요. 그러면 인터넷은 왜 하세요? 인터넷을 돌리느라 연결된 전력선과 전화선, 그리고 그 설비를 포함한 공사를 하는게 다 문명의 이기인데? 저는 남양주 기차가 너무너무 필요한데요? 기차가 더럽고 위험하면 차도 끌고다니지 마세요. 그냥 거적떼기 하나 걸치고 산속으로 들어가시길~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