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GTX B노선 갈매역 정차 ‘사활’
국토교통부에 GTX B노선 기본계획 사업승인 고시 반영 건의
 
김희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송도~마석)과 관련해 구리시가 갈매역 정차에 팔을 걷었다.

 

1일 삼육대·총학생회와 협약을 체결했다.

 

함께 국토교통부 등을 상대로 갈매역 정차가 반영된 GTX B노선 기본계획, 사업승인 고시가 가능하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해나가기로 했다.

▲예비타당성 조사 단계에서 검토된 노선(안).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구체적인 노선과 정거장 등이 결정될 전망이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지나 남양주 마석에 이르게 될 GTX B노선은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어선 후 올해 들어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단계로 접어들었다.

정부는 유사한 사업 대비 6개월, 최장 1년을 앞당겨 2022년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리시는 노선이 지역을 지나는데도 서울과 남양주 사이 정차역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점을 문제로 삼고 있다.

 

따라서 갈매역 정차로 ‘GTX 수혜범위를 확대하고 이번에 협약을 맺은 삼육대 측 교·직원과 학생 등에도 교통편의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앞서 구리시는 철도 교통망에 사활을 걸고 지난 2월 착수보고회를 통해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의 막을 올린 바 있다.

 

이어 철도망 확충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도 발주해 본격 착수 국면을 앞두고 있다.

 

물론 GTX B노선 정차역 신설에 초점을 맞추고 용역을 통해 정차역 신설 가능성을 뒷받침할 근거를 마련한다는 것이 구리시의 입장이다.

 

구리시는 갈매역 정차 방안을 내와 면밀하게 검토한 후 연내 국토교통부·경기도 등에 제출할 계획이다


기사입력: 2020/06/01 [14:27]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갈매신도시 20/06/02 [07:54]
경춘분당선 직결
갈매역 GTX-B 노선 정차
면목선 연장
8호선 별내역 갈매방향 출구

구리포천(세종포천) 갈매IC 설계 의견청취 및 조기착공
북부간선도로 신내IC 진출입 추가

빠르게 현실화 시켜야 합니다~
2~3년 뒤에 갈매의 모습이 기대가 되네요!!
지속적인 민원과 관심으로 예정 호재들이
확정이 되는날까지 다함께 "파이팅" 했으면 좋겠네요~ 수정 삭제
장난하냐니가 20/06/02 [08:55]
응 장난하냐 니가 별내밖에 모르는 이기주의자^^ 수정 삭제
이렇게도 20/06/02 [10:58]
갈매에 생겨도 좋겠지만,
망우에서 구리역을 거쳐 별내역으로 가는것은 어떨까요 ???
구리역을 가고싶거든요 ㅎㅎ
아근데 저는바보에요 수정 삭제
힘내라힘! 20/06/02 [22:12]
갈매역 얼마나 이용한다고 gtx를 세우냐? 그럴거면 갈매역보다 이용객 더 많은 퇴계원역도 세워라 갈매역 gtx 정차 절대 반대!!!! 수정 삭제
힘내라힘! 20/06/03 [00:38]
퇴계원에 8호선도 필요하고 4호선도 필요하다! 끌어줘라 퇴계원 퇴계원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발전한다! 솔직히 별내도 좀 아니다! 이미 다른것도 많은데 뭘더가져가 별내는 이미 충분해 이기적이네 수정 삭제
화이팅 20/06/03 [08:27]
갈매에 담터지구 생기니 좋은 생각인것 같아요. 응원합니다~ 갈매 서쪽 북쪽이 모두 서울이네요 완전인접 수정 삭제
소동 20/06/05 [14:19]
출퇴근시간에 사능역에서도 승하차 승객 많다. 갈매에 서면 반드시 사능에도 서야된다. 갈매는 엎어지면 신내 서울인데 걸어다녀라.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