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 순환철도망 완성할 것”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경기지역 5대 공약 발표
 
김희우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3일 경기지역 공약을 내놨다.

 

경기북부 평화경제 기반 확충, 경기북부·접경지 간선교통망 확충,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기동부, 경기남부권 첨단사업·반도체 허브 조성, 수도권 광역교통 네트워크 구축 등 5대 공약을 발표했다.

 

남양주 관련해서는 평화경제 기반의 일환으로 왕숙 산업단지 조성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경기순환철도망 완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교외선(고양~의정부)과 별내선 의정부(탑석) 연장선을 하나로 이어내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것이 이 지사의 의지다.

 

교외선은 운행이 중단된 지 약 20년 만인 2024년이면 재개될 전망이다. 전철화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별내선(지하철 8호선) 연장은 별내역과 진접선(4호선) 별내별가람역 사이 3.2추진이 확정된 가운데 추가로 탑석역까지 약 8잇고 별내면 청학과 의정부 고산 등 2곳에 역사를 신설한다는 구상이 제기돼있다.

 

이 지사는 지하철 6호선(신내~구리~남양주)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연장을 놓고도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가 3일 도의회에서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2600만 수도권 인구 식수원인 팔당상수원 보호를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해온 곳이 경기동부권이라고 한 뒤 중첩되고 불합리한 입지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보전이 불가피한 지역은 더 많은 지원을 통해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도 수도권 교통난 해소는 더 미룰 수 없는 최대의 현안 과제라고 강조하고 나서 GTX A·B·C노선 적기 추진 별내선(암사~별내) 차질 없는 추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개통 등을 공약했다.

 

이 지사는 이처럼 경기지역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경기도는 어머니 같은 존재라며 한반도 평화경제 중심, 첨단사업과 반도체 허브로 경기도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겠다고 역설했다.


기사입력: 2021/10/04 [13:38]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청학 21/10/10 [21:29]
별내면만 전철이 없다 반드시 순환철도 완성해야 한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