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노선 변경 없이 2022년 착공 총력”
인천시, ‘GTX B노선 변경 반대’ 온라인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 내놔
 
김희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과 관련해 인천시가 ‘2022년 착공의지를 분명히 했다.

 

‘GTX B노선 변경 반대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한 24일 공식 답변에서 국토교통부와 함께 노선 변경 없이 당초 안대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2022년 하반기 조기 착공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지나 남양주 마석에 이를 GTX B노선 건설은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어선 지 5개월 만에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으로 첫발을 내딛게 됐다.

 

계획 규모는 연장이 80.08로 신설(송도~망우) 57.22와 경춘선 공용(망우~마석) 22.86로 나뉘었다.

 

그러나 역사 추가, 노선 변경을 요구하는 민원이 다수 발생했다는 것이 인천시의 설명이다.

 

반면 송도국제도시 쪽에서는 노선 변경으로 인해 각종 개발계획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송도역(수인·분당선) 경유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의 환선을 요청하는 온라인 시민청원을 제기했으며, 지난 30일간 총 363명이 청원에 공감을 표했다.

 

인천시 교통국장은 답변에서 송도역을 경유하도록 GTX B노선을 변경할 경우 추가 사업비가 약 2500억원 이상 늘어나는 등 결국 경제성 저하로 사업추진 동력 자체를 상실할 우려가 크다노선 변경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못 박았다.

 

GTX B노선을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분기해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와 환선해달라는 요청에는 두 사업추진 일정이 서로 달라 현 시점에서 검토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다만, 향후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 사업이 사울시의 바람대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고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등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에 한해 환선을 검토할 가능성을 열어 놨다.


기사입력: 2020/12/24 [16:09]  최종편집: ⓒ 남양주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인천맨 21/06/10 [11:27]
gtx-b 노선은 누가봐도 수인선과 연계되는 것이 타당합니다. 인천시 교통국장님, 다시한번 면밀히 검토해주십시오. 송도국제도시~인천시청까지 연장이 10km 입니다. 정거장 하나에 너무 길잖아요. 중간에 수인선 노선이 지나가는데 송도역 또는 연수역을 경유 연계하면 간격이 5km입니다. 특히 연수역을 경유하게되면 노선이 직선으로 커브도 없습니다. 다른 역과역의 거리를 봐 보세요. 4 ~ 5km입니다. "국장님께서 말씀하시는 송도역을 경유하도록 GTX-B노선을 변경할 경우 경제성 저하로 사업추진 동력 자체를 상실할 우려가 크다" 라는 말씀은 너무 비약된 말씀입니다. 역사 하나 더 만드는겁니다. 돈이 얼마나 추가되고 시간이 알마나 지연되겠습니까? 철도 전문가들 한테 자문을 받아보세요. 웃습니다. 서을시도 아니고 인천시에서 이렇게 부정적인 얘기를 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인천의 균형발전과 인천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인천시에서 적극 나서야 되는것 아닌가요? 송도국제도시만 인천시민 인가요? 송도국제도시만을 위한 gtx 사업입니까? 많은 돈을 들여서 하는 사업인 만큼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보는 방향으로 사업성이 검토되야지 일부 기득권의 목소리에 치중해서 추진되다면 졸속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훗날 이런 반쪽짜리 사업에대한 책임은 누가집니까? 어떤이는 송도역을 경유하면 노선이 직선이 아니라 커브가 되기때문에 속도가 낮아져서 안된다는데, 그럼 연수역을 경유하면됩니다. 직선으로 계획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수인선과도 연계가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 할 뿐만 아니라, 인천의 발전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부디 관계자 분들께서는 더 크고 더 나은 사업의 계획과, 근시안적이 아닌 긴 안목을 보고 계획을 검토하여 주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수정 삭제
이젠맨 21/06/13 [18:39]
송도역 추가 정차하는데 건설비용이 2500억원이 든다면,,,그 비용을 인천시가 부담한다면 검토해볼만 한 일,,, 추가정차는 모두 수익자 부담 원칙입니다.
gtx-b는 예타도 아슬 아슬하게 통과되었고, 민자적격성 심사에서 계속 떨어져 더 이상의 건설비용은 안된다고 봅니다. 수정 삭제
ㅋㅋㅋㅋ 21/06/14 [19:39]
이건 안하겠다는 소리네 ㅋㅋㅋ 수정 삭제
송도역에 21/06/20 [14:14]
송도역에 gtx 타러 올 사람이얼마나 많다고 그 역을 신설합니까?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송도역은 아무리봐도 사업성이 너무 떨어지는곳인데; 지금 안이 제일 최선입니다. 또 수정하려하면 시간과 돈만 나갑니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